출판사 등록, 어렵다 or 쉽다?



안녕하세요, 글누림 미디어입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 블로그에 신경쓰지 못했네요.

오늘은 1인 출판사 글누림 미디어와 같이 1인 출판사를 창업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함께 하겠습니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했습니다.

우선 출판사 등록 과정부터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후에 사업자 등록, ISBN 발급 과정도 세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2012년 8월 9일 수정



기성 출판사들에 계속해서 글을 투고하다 그 어느 곳에서도 답변을 받지 못해 지쳐버린 ㄱ씨는 결국 자신이 직접 출판사를 차리고 책을 출판하리라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출판사를 차리려니 출판의 ㅊ도 모르는 ㄱ씨의 눈앞이 캄캄합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 ㄱ씨는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전전긍긍하며 원고만 쳐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ㄱ씨의 출판사 창업을 도와줄까요?

먼저, 출판사를 꾸리겠다 마음 먹었다면 http://61.104.76.20에 접속하셔서 내가 생각하고 있는 출판사 이름과 동일한 상호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이미 내가 생각하는 이름의 출판사가 존재한다면 다른 이름을 구상하셔야겠죠.

친절하게 지역 및 영업, 폐업 상황을 알려주니 잘 검색하시면 됩니다.


출판사 이름을 정했다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관할 기관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보통 각 시군구의 문화체육관광과에서 출판사 관리를 하고 있는데, 각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으니 해당 기관에 연락하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누림 미디어는 안성의 문화체육관광과 문화예술 담당자께서 도와주셨습니다.)

해당 기관에 방문하시면 담당자께서 신청서 한 장을 주실 겁니다.



작성할 것은 ①, ②, ③, ④, ⑤, ⑥, ⑧ 입니다.
⑦ 신고번호는 담당자님께서 채워주시니 쓰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1인 출판사이며 무점포이기 때문에 ③과 ⑥은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하시고 제출하면 출판사 등록은 끝입니다.

약 3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출판사 등록이 되었다는 연락이 옵니다. 혹은 위에서 말씀드린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판사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다시 해당 관청을 찾아 출판사 신고필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담당자에게 출판사 신고필증을 수령하신 후, 해당 관청의 세무과로 가셔서 면허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는 18,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하는데, 글누림 미디어는 6,000원의 면허세를 납부했습니다. 금액이 다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수증에 '3분기' 라고 써있었는데, 만약 한 분기에 6,000원의 면허세라면 일 년에 24,000원이라는 말이군요. 이는 다음 분기가 되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기 전에 검색해 보니 18,000원의 등록비를 내셨다고 하는데 글누림 미디어를 담당하셨던 분은 그런 것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더군요. 회사에서 출판사 등록을 할 때에도 따로 등록비를 낸 기억은 없으니 몇 년 사이 법이 바뀐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출판사 신고필증을 수령하시고 면허세도 납부하셨다면, 관할 세무서를 찾아 사업자 등록을 마치시면 됩니다. 시간은 약 10분 정도 걸리며, 비용은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고필증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해주니, 누구나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출판사 등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 쉽죠잉?

다음에는 사업자 등록과 각 유통사 계약 방법, 아이북스 판매자 등록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뵈어요!